본문 바로가기

음식이야기/한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공부-장죽국, 오이소박

반응형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공부-장죽국, 오이소박


장죽국이라... 감이 잘 잡히지 않으시죠??? 사실 장죽국은 처음 접하는 음식이였습니다. 여태까지 죽이라면 쌀죽, 찹쌀죽, 깨죽, 호박죽, 전복죽 정도로 알고 있었지만 장죽국은 듣도 보도 못 했었던 것이였습니다.
하지만 이 장죽국을 배우게 되면 다른 죽 종류를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장죽국을 응용하면 다른 죽이 가능할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기더군요. 이런 생각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동기 부여도 디고~ 자신감도 얻어지고~ 그렇죠~ ㅋㅋㅋ ^^;;;

장  죽  국

장죽국 재료 : 쌀, 파, 마늘, 부추, 표고, 쇠고기

1) 냄비에 물을 넣고 끓여 놓습니다.
2) 따뜻한 물로 표고버섯을 불려 줍니다.
3) 물이 끓으면 찬물과 섞어 따뜻한 물로 만든 후 쌀을 불려 줍니다.
4) 파, 마늘을 다집니다.
5) 불린 표고버섯의 대를 제거 후 포 떠서 채 썰어 줍니다.
6) 쇠고기는 행주로 핏물을 제거하고 채 썰어 준 후 다져 줍니다.
7) 불린쌀을 체에 걸러주고 털어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8) 절구에 쌀을 넣고 찧어 잘게 빻아 줍니다.
9) 센불에 냄비를 올리고 참기를 조금 넣은 후 고기 다진 것을 볶고 거의 익으면 표고를 넣어 볶아 줍니다. 그리고 쌀
    빻은 것을 넣은 후 물을 3T 넣어 줍니다. 덩어리가 생기지 않도록 풀어 줍니다. 다시 물 600~700㎖를 넣어 줍니다.
10) 끓으면 흰 거품을 걷어내고 조려 줍니다. 나무주거으로 저어 주고 오이소박과 같이 나오면 장국죽을 마지막에 내
      도록 합니다. 색은 약간 갈색이 나야 되므로 색이 연하면 간장을 조금 넣어 색을 내도록 합니다.
11) 장국죽을 3국자 보다 조금 더 담아 주고 표고를 십자 형태로 놓아 주면 완성이 됩니다.

제가 만든 장국죽인데요 너무 질게 나왔다고 합니다. 조금 묽게 나와야 된다고 하네요. ^^;;; 그리고 표고를  십자 형태로 4개를 이용하여 모양을 주면 좋습니다.




오 이 소 박

오이소박 재료 : 오이, 파, 마늘, 부추, 고추가루

1) 오이를 5㎝ 길이로 자른 후 양끝 1㎝를 남기고 칼을 넣어 관통시키는데 가운데 부분을 잘랐을 때 열십자가 나오도
    록 해 줍니다.
2) 1) 오이를 소금물에 담구어 놓습니다. 소금물에 절어져야 칼집을 낸 부분에 속을 넣기 쉽습니다.
3) 부추를 둥글게 나오도록 채 썰어 줍니다.
4) 파, 마늘을 다집니다.
5) 고추가루 2T + 소금물 6T 넣어 사박하게 만들어 준 후 간장 1작은술 + 참기름 조금 + 파, 마늘 다진 것을 넣어 줍니
    다. 채 썰어 준 부추도 넣어 줍니다.
6) 오이를 물에 헹구어 주고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7) 오이 양끝을 손가락으로 눌러 칼집이 벌어질 수 있도록 해서 7) 양념을 쇠젓가락으로 넣어 줍니다. 부추가 보이면
    안되기 때문에 부추는 되도록 안쪽으로 집어 넣습니다. 내부에 양념이 골고루 들어 갈 수 있도록 해 줍니다.
8) 오이소박 국물을 만들기 위해 물 100㎖ 정도를 7) 양념 그릇에 부은 후 체에 걸러 줍니다.
9) 세팅을 해 줍니다. 8) 국물을 1과 1/2T 정도 넣어 줍니다.

오이소박을 반으로 잘라 보았습니다. 자르면 십자 형태가 나와야 되고 양념이 골고루 들어가 있어야 된다고 합니다. 오이 소박은 괜찮게 나왔습니다. ^^ 그리고 오이소박을 미리 내면 물이 나와서 보기 좋지 않게 되기 때문에 장국죽 내기전에 만들 수 있도록 준비해 놓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