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이야기/제과제빵

밀가루(강력분)에서 글루텐(gluten) 분리 하기

반응형

밀가루에 들어 있는 단백질

밀가루에는 크게 글리아딘(gliadin)글루테닌(glutenin)이라는 단백질이 들어 있다. 글리아딘은 구슬을 꿰어 놓은 둥근 모양의 목걸이와 비슷한 모양이고 글루테닌은 긴 막대 모양으로 생겼다. 글리아딘은 점성을 가지고 글루테닌은 탄성을 가지고 있다.

물을 넣고 밀가루를 반죽하면 글리아딘과 글루테닌이 물과 결합하여 입체적 망상 구조인 글루텐(gluten)을 형성한다. 글루텐은 글리아딘과 글루테닌이 가진 점성과 탄성의 성질 둘 다를 갖는다. 글루텐이 가지는 점성과 탄성에 의해 반죽은 고무막과 같은 반투명할 정도의 얇은 막으로 늘어날 수 있다. 제빵에서 글루텐은 효모가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밀가루 반죽에서 글루텐만을 분리 해 보았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01. 밀가루 20g을 정확히 재어 매끄러운 그릇에 담고 물 11ml를 넣은 후 잘 반죽한다.
02. 그릇에 붙는 밀가루가 없이 한 덩어리가 되게 잘 반죽한다.
03. 반죽이 잘 되었다 싶으면 찬물에 약 20분 정도 담근다.
04. 반죽을 흐르는 물에서 빨아 녹말을 모두 제거한다.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05. 행주로 물기를 제거 한 후 약 10분 정도 두었다 무게를 잰다.

     ※ 행주로 물기 제거시 세게 누르면 글루텐이 끈적하여 행주에 붙으므로 주의한다.
06. 각각의 글루텐 신장성을 비교해 본다.
07. 200℃ 오븐에서 20~30분 구워 부푼 정도와 색등을 비교해 본다.

나는 강력분을 선택하였다. 20g을 재어 스테인레스 볼에 넣고 물 11ml를 넣은 후 숟가락으로 반죽을 하여 한 덩어리로 만든 후 글루텐이 잘 형성되도록 주물럭거려 주었다.
어느 정도 되었다 싶어 찬물을 받아 반죽을 담그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죽 후 찬물에 담그어 10분간 두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분 후 손으로 주물럭거리며 녹말을 제거하였다.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할려니 시간이 좀 걸렸는데 물이 차가워 손이 너무 시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으로 주물럭거릴 때 희게 나오는 것이 녹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흐르는 물에 열심히 반죽을 빨고 있는 나의 손.



드디어 글루텐이 나타났다. 생각보다 모양이 이상하여 당황하였다. 쪼글쪼글 하고 쫀득쫀득 한 것만 남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것이 글루텐이 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직 마르지 않은 젖은 글루텐의 무게를 재어 보니 5g이 나왔네. 젖은 글루텐(%)을 계산해 보니
젖은 글루텐(%) = 젖은 글루텐의 양(5g)/밀가루의 양(20g)X100 = 25%(40% 이상 나와야 되는 것 같은데...)
마른 글루텐(%) = 젖은 글루텐(25%)/3 = 약 8.3%(13% 이상이 정상인 것 같은데...)

오차가 상당히 발생한 것 같은데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다. 녹말을 제거하면서 떨어져 나간 것을 생각해 봐도 그렇게 차이가 많이 날 것이 없는 것 같은데... 혹시 아시는 분은 답변 부탁드려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에 붙여 보니 쩍~ 달라 붙는다. 재미 있다... 흐흐흐... ㅡ,.ㅡ




글루텐을 빵 굽는 틀에 넣고 200℃ 오븐에서 구워 보니 부풀어 오르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빵틀에 넣었다. 계속 손에 붙어 넣기가 조금 어렵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간이 지나니 부풀어 오르기 시작했다. 송이 버섯 갓처럼 되었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풀어 오르다 겉이 갈라지면서 내부에서 부풀어 오른 공기가 빠지는 소리가 난다. 슈~욱~



약 15분 정도 구운 글루텐. 색깔이 조금 덜 익은 듯 하게 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게를 재어 보니 3g이 나오네... 그리고 식힌 후 보니 색깔이 좀 이상해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필깎는 칼로 반을 잘라 내부를 보면 공기가 있었던 것 같은 부풀어 남은 구멍들이 있다. 조직과 같이 서로 엉겨져 있는 모습이라고 해야 되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각보다 간단해 보이지만 시간이 꽤 걸렸다. 여하튼 재미나는 글루텐 분리 하기~ ^^

※ 혹시 글 중에 잘 못 된 정보가 있으면 남겨 주셔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