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여러장의사진이야기

올림푸스 현미경 사진 촬영용 필름카메라 디지털카메라로 교체

반응형
올림푸스 현미경 사진 촬영용 필름카메라 디지털카메라로 교체

 

실습실에 사진촬영이 가능한 현미경이 있습니다. 올림푸스(Olympus)에서 제작한 것인데 SC35라는 모델의 필름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네이버로 검색을 해 보니 OM마운트용이고 현미경용으로 만들어진 카메라라고 나오는데 자료가 거의 없더군요. 요즘 디지털카메라로 추세가 변화 되었고 필름 구입이나 현상, 촬영 등 현미경 사진을 촬영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디지털카메라로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간에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찾아 보았으나 자료가 전무해서 이렇게 블로그에 남겨 놓습니다. 아무쪼록 필요하신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우선 실험·실습 기계나 물품을 가지고 오는 과학사에 문의를 하니 DSLR로 하지 말라고 하더군요. 촛점 문제과 품질에 문제가 있다면서 말이죠. 그래서 제시한 것이 고가의 현미경 전용 CCD 카메라입니다. 회사는 라이카로 말이죠. 비용이 약550만원~300만원대라 금액적으로 맞지 않았습니다. 올림푸스 현미경 취급점으로 알아보니 약200만원선에서 가능한 현미경 전용 CCD 카메라가 있더군요. 물론 CCD 카메라 제어용 프로그램도 포함된 가격입니다.

고민이 되었습니다. 사실 현미경 촬영 용도와 자료 제작용 및 기록용으로 일반 사진 촬영과 동영상 촬영도 생각을 하고 있었던지라 현미경 전용으로 구입을 하느냐 모험을 해서 일반 DSLR로 구입을 하느냐 엄청 고민이 되었습니다. 특히 DSLR은 현미경에 장착이 안 될 수 있고 품질을 보장 할 수 없고 자료가 전무해서 어느정도 나오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진행을 해야 되어서 많이 난감했습니다. 여하튼 결과는 제가 사용하는 정도의 품질에서는 문제가 안되는 정도였고 혹시 품질이 좋아야 하는 경우에는 촬영된 결과를 확인해 보시고 장비를 알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 됩니다.

 

《장비》

  ▶SONY A57

  ▶KIPON OLYMPUS OM MOUNT TO SONY ALPHA MOUNT ADATER(올림푸스 OM 마운트와 소니 알파 마운트 연결용 어댑터)

  ▶Mini HDMI TO HDMI 케이블

  ▶HDMI TO RGB 변환기

 

우선 SC35 필름 카메라를 사진 촬영용 튜브에서 빼 내고 KIPON 어댑터를 결합 시켰습니다.

 

 

 

 

 

 

보호용 커버를 제거하고 소니 알파57을 결합시킬 준비를 합니다. KIPON 어댑터는 무한대 촛점이 가능하도록 보정용 렌즈가 들어 있다고 상세내역에서 확인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촬영에는 마이너스가 되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결과물을 보시면 밝은 원이 생기는데 확인은 못 했지만 추측으로는 어댑터에 들어 있는 보정용 렌즈 때문이 아닌지 의심이 됩니다.

 

 

 

 

 

 

디지털카메라를 장착하였습니다.

 

 

 

 

 

 

라이브뷰로도 화상이 나오므로 라이브뷰를 보면서 현미경 촛점을 맞추어도 됩니다.

 

 

 

 

 

 

그리고 HDMI 케이블을 빔프로젝트에 연결해서 빔프로젝트로 라이브뷰 영상이나 촬영한 사진 및 동영상을 바로 보여 줄 수 있도록 구성을 했습니다.

 

 

 

 

 

 

HDMI를 빔프로젝트용 RGB에 연결해 주는 변환기입니다.

 

 

 

 

 

 

빔 프로젝트로 디지털카메라이브뷰 영상이 보이는 장면입니다.

 

 

 

 

 

 

다음은 촬영한 결과물인데 많이 궁금해 하시리라 생각 됩니다. 저도 어느정도 결과물이 나오는지 궁금했는데 인터넷상으로는 자료가 전무해서 어려움이 있었거든요. 400X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제가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올림푸스 OM to 소니 알파 마운트 어댑터는 이베이에서도 팔던데 그 제품은 보정용 렌즈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동영상도 FULL HD(60p, 60i, 24p, 24i) 모두 지원이 되니 영상이 필요할 때 녹화해서 자료로 제작을 해도 되구요~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