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섯이야기

[회색, 8월] 좀주름찻잔버섯

반응형
[회색, 8월] 좀주름찻잔버섯


이 버섯은 2개의 버섯도감책에서 한 책에서만 소개된 버섯입니다. 그리고 모양이 독특해서 분류를 바로 할 수 있었습니다. ^^;;; 퇴비, 볏지프 톱밥 나뭇가지 등에 여러 개체가 함께 있으며 사진을 찍은 곳도 나무에 거름을 놓아둔 곳에서 찾았습니다.

분류 : 복균강(GASTEROMYCETES) 복균아강(GASTEROMYCETIDAE) 찻잔버섯목(NIDULARIALES) 찻잔버섯과(Nidulariaceae) 주름찻잔버섯속(Cyathus) 좀주름찻잔버섯(Cyathus stercoreus)

모양이 특이합니다. 약간 징그럽기도 하구요. 도깨비 방망이 같은 자실층이 원추형이나 컵 모양을 하면서 그 안에 검은 바둑알 모양의 것이 있는데 이 안에 포자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컵 내부에는 벨벳 느낌의 은빛이 나구요~ 처음 봤을 때 깜짝 놀랬습니다. 이거... 버섯인가...??? 싶더군요~ ㅋㅋㅋ





이렇게 좀주름찻잔버섯이 많았는데 몇 일 후 가보니 거의 남지 않았더군요. 버섯은 정말 있을 때 자료를 남겨 놓는 것이 진리입니다. 생각보다 오래가는 버섯은 아닌 것 같습니다.








주름찻잔버섯도 있는데 주름찻잔버섯은 컵 모양으로 생긴 내부에 주름이 져 있지만 좀주름찻잔버섯은 주름이 없습니다. 작년에 보지 못한 버섯이라 발견했을 때는 정말 가슴이 두근거리고 좋더군요. 여러가지 버섯을 볼 수 있는 것도 나름 운이 좋아야 하지 않나 싶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