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택배왔어요

파워 매니저(POWER MANAGER)-소비전력 측정기

반응형
파워 매니저(POWER MANAGER)-소비전력 측정기

예전부터 소비전력을 측정하는 기기를 구입하고픈 생각이 있었습니다. 각 기기별로 어느 정도 전기가 소비 되는지 궁금하기도 했었고 그 정도에 따라 기기(특히 컴퓨터)를 적절히 관리해서 전기요금을 필요량만큼 조절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였죠. ^^ 눈독을 들이고 있던 제품은 ADPOWER사(www.adpower21.com)의 "와트맨"이란 제품인데 가격이 약 28만원 정도로 가격이 센 제품이죠. 대신 다양한 기능들이 있고 전문가적인 기기의 느낌이 나는 제품입니다. 구입 시기를 노리다 노리다 가격적인 부분에서 어려운 점이 생겨서 대용품을 찾게 되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편리하게 가정에서 소비전력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죠. 검색에서 처음 발견한 제품이 "KEM1000"이란 제품입니다. 모양이 약간 2% 모자란 느낌이 있어서 다시 검색을 했죠. 그러다 눈에 띠는 제품이 바로 "파워 매니저"란 제품이였습니다. "인스펙트2 SE"의 업그레이드 모델인데 기능도 괜찮고 모양도 깔금한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블로그 평도 좋은 것 같았구요.



박스는 조금 특이합니다. 사각 박스가 아니거든요. 박스디자인이 약간 옛스럽지만~ 사각박스가 아닌 것에서 플러스 점수를 줄 수 있겠습니다.





별매품이지만 리모트 컨트롤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내용물은 심플합니다. 기기와 설명서이고 설명서도 내용을 보시면 간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기능은 소비전력 측정외에 CO2 소비량, 전압, 주파수, 전류, 역률(이것은 정확히 무엇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아요. ㅜ.ㅜ 아시는 분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대기전력 차단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그럼 앞서 포스팅한 새로 구입한 인텔i5-2500, 아수스 P8P67 DELUXE(B3), 삼성전자 DDR3 8G(4GX2), VGA 아수스 라데온 HD 6850 EAH6850 V2 D512GB DC, WD 1TB Caviar black, LG 수퍼멀티 GH-24LS70, 시소닉 M12Ⅱ-620 80PLUS 브론즈 컴퓨터의 기본적인 소비전력에 대해 간단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기전력을 측정했을 때 수치가 변하는데요~ 최대 0.27W 정도가 나옵니다.






전원을 올리고 윈도우가 부팅될 때 거의 풀로드가 될 시점이겠죠...??? 117W 정도입니다.




윈도우가 부팅이 완료 되고 나면 약 72W 정도로 내려갑니다. 게임을 잘 하지 않는지라 일반적인 문서, 인터넷 작업시에는 72W~90W 정도가 소비된다고 보시면 될 듯 하구요~ 윈도우 작업 관리자에서 CPU 부하가 올라가면 소비전력도 올라가는데(당연하겠죠???) 여하튼 게임을 통해 CPU, VGA를 풀로드 해보지 않아 어느정도까지 올라갈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따라 소비전력 수치가 바뀌는 것이 참 재미 있습니다. 사실 인텔i5-2500 시리즈 계열의 컴퓨터 전력 수치가 72W 부근에서 왔다 갔다 하는 것으로 보면 생각보다는 전기를 덜 먹는 듯 합니다. 100W 이상 될 줄 알았거든요. ^^;;; 물론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그렇겠지만요. 여하튼 눈으로 양을 확인할 수 있으니 어느정도 부하가 걸리면 된다~와 아~ 어느정도 전기가 사용되고 있네 보이니 편리하면서 전기를 조금 덜 사용하기 위한 사용방법에 대한 고민도 조금 하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가정용 소비전력 측정기 하나 구입하셔서 사용량을 측정해 보시는 것도 전기사용 패턴을 계획하고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
다음 포스팅에는 이전에 사용하던 펜티엄4 시스템 2개와 LED 모니터 소비전력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