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Hardware

인텔 펜티엄3 933Mhz 대략적인 소비전력 측정

반응형

인텔 펜티엄3 933MHz 대략적인 소비전력 측정


오래전부터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 했습니다. 네이버 무료 홈페이지를 이용하다 네띠앙으로 바꾸어 탄 후 네띠앙이 망하고 나서 인지 그 전인지는 모르겠지만 개인 웹 서버를 만들어서 리눅스라는 것을 독학해 가면서 서버를 구축했드랬죠. 서버 컴퓨터도 여러번 바뀌었는데 가장 최근에 사용한 것이 인텔 펜티엄3 933MHz 서버입니다. 일반 가정용 PC에 리눅스를 깔아서 웹서버와 도메인네임서버만 세팅을 했드랬죠. 인터넷 공유기 역할도 세팅을 해서 리눅스 박스겸 웹서버 역할을 했습니다. 그 중간에 펜티엄4도 있었지만 365일 켜 놓는 특성상 전기요금이 좀 되거든요. 그 때는 돈을 벌 때가 아니었죠. 조금이라도 아껴야 했습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펜티엄3가 저전력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예전에 펜티엄4 돌리기 전에 사용하던 펜티엄3 계열을 다시 꺼내고 지인이 버리는 컴퓨터의 펜티엄3 933MHz CPU와 메모리로 성능을 조금 업그레이드 시켰습니다. 정말 펜티엄4와 펜티엄3는 차이가 납니다. 몇 천원이지만요. 백수였던 시절에는 컸죠. ^^
최근에 원룸에서 생활을 할 때 소형 냉장고와 하루에 약 3~6시간 사용하는 펜티엄4 컴퓨터, 24시간 켜져 있는 펜티엄3 서버를 사용하면 한달에 적게 나오면 5,000원 부근이구요~ 많이 나오면 10,000원 부근이였습니다. 물론 TV 수신료는 없습니다. 원룸에 TV를 두지 않았죠.
이 펜티엄3 서버를 돌린지도 4년이 넘었습니다. 지금은 잠깐 서버 운영을 접었지만 현재 새로 구상은 하고 있습니다. 제로보드4.0을 사용했는데 서버를 다시 돌린다면 익스프레스엔진으로 업그레이드 할려구요. 여하튼 서론이 길었는데 이 서버의 소비전력이 너무나 궁금했습니다. 다른 블로그 처럼 정확하게 측정하지는 못하지만 소비전력 측정기 파워매니저를 이용하여 어느 정도 나오는 확인해 보았습니다.
먼저 컴퓨터 사양입니다.
CPU : 인텔(Intel) 펜티엄3(Pentium 3) 933MHz
RAM : 768MB
HDD : 80GB
VGA : 잘 기억이 나지 않는데 새비지 칩이였던 것 같습니다.
LG CD-ROM 52X
LAN CARD : 2개


우선 위 서버의 대기전력입니다. 수치가 계속 변하는데 2W 정도 나오네요.




리눅스 부팅할 때 수치입니다. 거의 풀로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63W 정도 나옵니다. 새로 산 인텔 2세대 코어 i5도 아이들링 정도나 인터넷 검색 할 때 75~90W 정도 나오는데 정말 전기를 적게 먹기는 하는 것 같습니다.




부팅이 끝난 후 아이들링 상태입니다. 40W까지 떨어지네요. 파일을 주고 받고 웹 사이트에 접속할 때 전력을 측정을 못 했지만 개인 홈페이지의 특성상 방문하는 사람이 없거든요. 검색로봇이나 불법으로 시스템에 접근하기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 뿐이라 대등소이 할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 정도 소비전력이라면 집에서도 운영 할 만 한 것 같습니다. 지금은 회사 한 쪽 구석에서 쉬고 있지만 자료는 모두 받아 두었거든요. 내년에 보너스라도 받으면 저전력 인텔 아톰이나 AMD APU E 시리즈 정도나 저전력 중고사양 서버를 장만해서 다시 홈페이지 겸 웹하드로 돌려 봐야겠습니다. 일하면서 웹하드가 굉장히 요긴하더라구요.
다음에 시간이 나면 또 여러가지 기계들의 소비전력을 측정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조그만 서버를 돌리는 그날까지~!!! 열심히 일해야겠죠~ ㅋㅋㅋ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