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택배왔어요

SSD 추가-삼성 SSD 830 시리즈 128GB(Samsung SSD 830 series 128GB) 개봉기

반응형
SSD 추가-삼성 SSD 830 시리즈 128GB(Samsung SSD 830 series 128GB) 구입

 

작년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고는 정말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인가 부족한 것이 OS용 하드디스크와 데이터용 하드디스크를 분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OS를 다시 설치해야 되니 생각이 더 간절해집니다. 아무래도 데이터용 HDD와 분리하는 것이 관리면이나 파일 정리면에서 효율적인 것 같구요. 그래서 HDD 2TB를 하나 더 구입 하느냐, SSD라고 하는 새로운 시스템의 하드디스크를 구입하느냐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비상금이 생기면서 둘 중 하나를 구입하기로 마음을 먹었죠. 하지만 조금만 고민을 덜 했더라면 좋았을 것을... 태국 홍수 사태로 인해 구입을 할려고 마음을 먹었던 WD 캐비어 블랙 2TB 가격이 약 10만원 이상 뛰면서 HDD를 접고 SDD라는 신세계에 발을 들여 보기로 했습니다.

 

SSD는 Solid State Drive의 약자로 HDD의 자기디스크 저장 방식이 아닌 플래쉬 메모리를 사용하여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아직은 메모리 가격이 자기디스크보다 비싸기 때문에 용량대비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 단점이지만 HDD와 비교하여 속도는 정말 빠르다는 강점이 있죠. 정말 가격만 더 낮아진다면 SSD로 빠르게 넘어갈 듯 합니다. 특히 속도를 많이 필요로 하는 OS 디스크로는 딱 좋지요.

 

우선 용량을 보니 쓸 만한 것은 64GB~256GB 정도 되는데 64GB는 용량이 빠듯할 것 같고 256GB 정도면 딱~ 좋지만 가격이 컴퓨터 1대 조립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가장 적정선이 128GB로 결정을 지었습니다. 제조회사는 인텔과 삼성을 고민하다 체감 속도는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 같아 조금 가격이 저렴한 삼성 제품으로 구입을 하게 되었죠.

 

삼성 SSD 830 시리즈 128GB(Samsung SSD 830 series 128GB) 모델로 SATA3(6Gb) 지원 모델입니다. 구입은 작년에 컴퓨터 구입할 때 이용했던 컴스클럽을 통해서 했습니다. 대행사나 판매사 중에서는 그나마 믿음이 가는 것 같습니다.

 

 

 

 

 

박스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도록 포장이 되어 있고 생각보다 무게도 있도록 만들어 놓았더군요.

 

 

 

 

실링도 2곳이나 되어 있어서 받는 사람 기분도 좋구요. ^^

 

 

 

 

 

SSD, 보조 렉과 나사, SATA 데이터 및 전원 케이블, SSD 프로그램 CD 및 설명서, 보증서 등이 전부입니다.

 

 

 

 

크기도 작아서 3.5인치 렉에는 보조 렉을 사용하여 넣어 주어야 하구요~ 128GB라는 용량을 알 수 있도록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SATA3 데이터, 전원 연결부분입니다. 너무 작고 예전에 보던 HDD랑 비교를 했을 때 장난감 갔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우선 같이 들어 있는 보조 렉에 고정을 하구요~

 

 

 

 

 

컴퓨터에 넣어보니 이거 고정용 큰 나사가 맞지 않아 케이스 자체로 넣어준 보조렉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조금 난감하더군요. 케이스가 리안리 것인데 이게 조금 아쉽네요. 그리고 케이스 자체로 있던 보조렉은 SSD와 끝이 맞지 않아서 케이블 연결하기가 난감하더군요. 할 수 없이 모양은 좀 볼 품 없지만 뒤집에서 연결을 했습니다. 리안리 케이스 사용하시는 분들 중 깔끔하게 해결하신 분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세팅을 하고 OS를 새로 깔았는데 속도는 날아 다니는 것 같군요. 확실히 빠르기는 합니다. 부팅도 금방금방 되고~ 다른 블로그에서 보니 SSD 사용하면 절전모드로 하지 말고 차라리 전원을 껐다 켜는 것이 좋을 것 같다라고 했는데 HDD와 비교해서 그만큼 빠르다는 이야기가 아닐까요??? SSD 사용하다 보니 업무용 노트북이 생겼는데 부팅 되는 것이 답답해지더군요. 대세는 SSD가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진이나 블로그 사진 작업을 위해 파일을 많이 여시는 분들은 64bit OS가 정답인 것 같네요. 램은 8Gb 였는데 32bit OS 사용할 때랑 64bit OS 사용할 때 차이가 납니다. 혹시 SSD 사실분들은 정말 추천드립니다. ^^

반응형